어린이집 입학 준비물 리스트 (꿀팁)

어린이집 입학을 축하합니다!

가정 보육을 하다가 첫 어린이집에 들어가게 되면 어떤 품목을 어떤 브랜드로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지는데요. 진짜로 꼭 필요한 것들만 리스트로 뽑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첫아이 때는 비싸고 유명한 브랜드로만 준비해서 보냈었는데, 키워보니 사실 의미가 전혀 없더라고요. 그래서 둘째는 고가의 브랜드보다는 선생님이 다루시기에 부담이 없고, 아이에게 편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준비해서 보냈는데 첫째때 보다 훨씬 더 만족도가 크게 느껴집니다.

준비물 목록에 저의 소소한 꿀팁도 더해 놓을 테니, 준비하시는데 참고하시면 고맙겠습니다.

어린이집 입학 준비물

1. 이름표(네임 스티커)

많은 아이들이 함께 생활하는 곳이니만큼 다른 아이의 물건과 구별할 수 있도록 모든 물건에 이름표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견출지에 이름을 써서 붙여도 되고, 물건에 직접적으로 글씨를 써서 그 위에 테이프를 바르는 방법도 있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이름 스티커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이름 스티커는 인터넷에서 구매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만, 많은 양을 구매해야 한다는 점이나 배송비가 부담스럽다면, 다이소 네임 스티커 기계에서 한 장에 1~2천 원 대에 제작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낮잠이불, 이불커버

낮잠이불은 부모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린이집 준비물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이 침대 생활을 하기 때문에, 딱딱한 바닥에서 자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많은 브랜드에서 도톰하고 푹신한 제품력을 어필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너무 두껍고 부피가 큰 낮잠 이불은 원(기관)에서 거부할 수도 있으므로 평균보다 부피가 크다 싶은 제품은 어린이집에 확인한 후에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낮잠 이불을 놀이 매트 위에 까는지, 맨바닥에 바로 까는지도 이불(패드) 두께 선택에 큰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낮잠이불은 사계절용으로 하나만 구매하고, 덮는 이불만 계절에 맞게(한여름/한겨울) 구분하여 교체해주시면 충분합니다. (보통 2주에 한번씩 집에서 세탁합니다.)



3. 칫솔, 치약, 양치컵

점심시간에 양치할 칫솔과 치약, 양치컵을 준비합니다.

초기에는 선생님이 해주시지만 이후에는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게끔 교육하게 되니깐, 아이가 혼자 하기에도 편한 칫솔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양치컵은 개인적으로 스테인레스 컵을 선호합니다. (양치컵은 어린이집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예쁜 제품보다는 세척과 소독이 용이한 제품으로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칫솔은 1~2개월 주기로 교체하기 때문에 여러개 구비해두시면 좋습니다.



4. 고리수건

고리가 달린 수건을 5개 이상 준비합니다. (월요일~금요일까지 최소 5개)

시중 제품을 구매하여 라벨에 이름을 적어도 되고, 자수로 이름을 넣어 제작하는 업체에서 구매하셔도 됩니다.

저는 수건이야말로 아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제품이라 생각되어 무표백, 무형광 제품으로 사용 중입니다.

사이즈는 일반 성인 수건의 반절 이내 사이즈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5. 로션, 크림, 연고

아이가 평소에 바르는 로션이나 크림, 연고를 보내주시면, 원에서 생활하면서 선생님이 수시로 발라주십니다. 저는 아토팜 크림과 비판텐 연고를 보내놓았습니다.



6. 물통(빨대컵, 텀블러)

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마실 물을 물통에 담아 매일 가방에 넣어 보냅니다.

빨대컵, 텀블러, 플라스틱 물통 등 물통의 종류는 상관이 없으나, 일부 원에서는 물통 대신 개인 물컵을 원에 보관하고 정수기 물을 이용하는 어린이집도 있습니다.

가방에 넣어 다니는 물통은 내가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니 종류가 상관없지만, 어린이집에서 관리하는 제품은 되도록 스텐 제품이 세척과 소독에 용이합니다.



7. 식판 수저 (원에서 지급)

식판과 수저는 대부분 어린이집에서 일괄적으로 지급합니다.

또한 요즘엔 식판 대여(세척) 서비스도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니, 미리 구매해 놓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희 원은 대부분 식판 대여 서비스 이용 중이며, 이건 선택 사항입니다. 월 1만원 이내)



8. 물티슈

월이나 분기마다 물티슈를 요청하는 어린이집도 있습니다.

원에 따라 다르지만 월에 1개 정도는 물티슈를 보낼 수도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티슈는 아이를 닦아주는 용도 외에도 어린이집 청소 등에 쓰입니다.


9. 기저귀, 여벌옷

아이가 사용할 기저귀를 매일 보내야 하며, 기저귀를 뗄 때 쯤엔 (배변훈련) 배변팬티와 여벌옷을 여러개 준비하여야 합니다.


어린이집 첫 입학 시 준비해야 할 목록을 살펴보았는데요. 빠진 부분이 있다면 계속 수정하여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아이가 어린이집에 입소할 경우, 주변 시선을 많이 의식하게 되는데요.

비싸고 좋은 브랜드보다는 내 아이에게 잘 맞고 선생님이 다루기에 부담 없는 제품으로 준비하시면 만족도가 클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준비 잘 하시고, 아이가 어린이집에 완벽 적응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