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세척법과 오래 보관하는 3가지 방법

블루베리 씻는법, 보관법, 보관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는 영양이 풍푸하고 맛이 좋은데다 활용 방법까지 많아서 쓰임이 굉장히 많은 과일인데요.

마트에서 국내산 보다 미국산, 칠레산 등의 수입 블루베리를 더 많이 접하게 되면서, 어떻게 씻어야 안전할지 항상 고민이 되는 과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 블루베리 씻는 방법과 오래 보관하는 방법 등에 대해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동 블루베리 세척에 관련해서도 작성해 놓은 글이 있으니, 하단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블루베리 세척법

일반적으로 블루베리는 물만으로도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부드러운 껍질과 작은 크기 등의 이유로 세제를 사용하여 세척할 경우 오히려 잔류세제가 남을 수 있는데요.

그래도 미국산, 칠레산 등의 수입 블루베리는 농약이나 유통과정 등을 잘 모르니 걱정이 안될 수가 없습니다. 그럴 땐 식초를 사용하여 세척하면 비교적 안심이 되는데요. 세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깨끗한 그릇에 블루베리를 넣고 물을 가득 담가줍니다.
  2.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 주어 블루베리 사이에 낀 먼지나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3. 다시 물을 받은 후, 식초를 5방울(100g 기준) 정도 넣어줍니다.
  4. 식초물에 3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로 깨끗이 닦아줍니다.

블루베리 보관법

블루베리는 부드러운 껍질 때문에 쉽게 무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구매 후 1주일 이내에 소진해 주는게 좋은데요. 오랫동안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실에 보관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1. 냉장 보관 : 블루베리는 물기,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구매 후 세척 없이 냉장고에 보관하다가 섭취할 때 바로 씻어 먹는 게 좋습니다.
  2. 세척 보관 : 구매한 블루베리를 모두 씻어 보관하고 싶다면, 물기를 최대한 제거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를 먼저 물로 씻은 후 체로 물기를 빼주고, 키친타월 등으로 남은 물기를 최대한 제거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3. 냉동 보관 : 블루베리 양이 많거나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으로 얼려서 보관해 주어야 합니다. 위에 올린 세척방법에 따라 블루베리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후 냉동이 가능한 밀폐용기나 지퍼팩 등에 넣어 냉동실에서 보관합니다.

블루베리 보관기간(유통기한)

블루베리의 보관법에 따라 섭취 기간(유통기한)도 달라집니다.

세척 없이 냉장 보관할 경우 약 1주일 정도이며, 세척 후 냉장 보관할 경우 5일, 세척 후 냉동 보관할 경우 수개월 이상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블루베리 세척법 및 보관방법, 보관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반인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20~30알이라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과일이라서 적정량 보다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소화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