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주사 무료와 유료 차이점, 아이와 어른약은 다른가?

올해는 다른해보다 유난히 독감 환자가 많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겨울철에만 나타나는 독감이 4계절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독감 예방접종 무료와 유료 차이, 어른과 아이 약의 차이’에 대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주사 3가 4가 차이점

예전에는 독감 주사 종류가 3가, 4가 두 가지가 있어서, 소비자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맞을 수 있었습니다.

나라에서 무료로 접종해 주는 주사는 3가였고, 4가는 유료였는데요.

무료접종 대상자라도 3가가 아닌 4가로 선택하려면 접종 비용은 100% 본인이 부담해야 했습니다.

3가와 4가의 차이는 바이러스 개수의 차이인데요. 독감주사는 그 해에 어떤 바이러스가 유행할 것 같다라고 발표가 되면 그에 맞게 백신을 만들게 됩니다. 3가는 3가지 바이러스 예방효과가 있고, 4가는 4가지 바이러스 효과가 있으므로 4가 백신 가격이 더 비쌉니다.

그런데 2021년부터 3가 백신은 없어지고 4가 백신으로 통일되었는데요. 때문에 무료접종 대상자들도 4가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독감주사 무료와 유료 차이점

지금은 4가 백신만 있기 때문에 무료와 유료의 성분이나 효능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공급 방식(국가조달, 제약회사)에 대한 차이는 있기 때문에 병원마다 접종하는 백신의 종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성분은 같아도 무료 백신, 국산 백신, 수입 백신 등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접종하기를 원하는 백신을 있다면 병원에 미리 문의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나라에서 지정하는 무료 백신은 비교적 빨리 소진될 수 있으니, 무료 접종 대상자라면 너무 늦지 않게 접종하시기를 바랍니다.



아이와 성인 독감백신 약의 차이점

태어나 처음으로 독감 접종을 하는 아기만 제외하고(신생아는 용량을 반씩 2회로 나누어 접종), 그 다음 해부터는 성인과 아이가 맞는 독감 백신의 종류나 양은 동일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