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연금액/받는나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무조건 납입해야 하는 강제성이 있기 때문에, 노후 자금으로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모든 국민들이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실한 국민연금 수령액은 그 때 가봐야 시기도 금액도 확정되지만, 지금 현재에도 예상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는 있는데요.

물가 상승률이나 화폐 가치는 반영되지 않지만, 내가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자료를 토대로 예상수령액과 수령시기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계산) 방법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국민연금공단 바로가기▶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

2. 메인화면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로 들어갑니다.



3.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요.

본인인증 없이 소득 및 가입기간 등을 원하는대로 입력하여 예상연금을 모의계산하는 방법이 있고,

본인인증(공동인증서, 간편인증 로그인)을 통해 좀 더 정확하게 예상연금을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저는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을 기준으로 언제부터,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서 좀 더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는 ‘예상연금액 조회’를 선택하여 진행하였습니다.



5.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선택한 후 공인인증서(또는 간편인증)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6. 그럼 ‘중앙노후준비 지원센터(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사이트가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예상 연금액 보기’를 선택해 줍니다.



7. 아래 사진처럼 내가 받을 수 있는 ‘예상 연금액’과 ‘연금 받는 시기’가 안내되는데요.

안내되는 연금액은 향후 소득과 물가가 변동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산정된 금액입니다.

또한 현재 납부 중인 분은 가입된 소득으로 60세까지 납부를 한다는 가정하에 계산된 금액이며, 현재 납부가 중단되어 있는 분은 과거에 납부된 내역만을 반영하여 계산된 금액입니다.

저는 현재 퇴직 상태라 과거에 납입한 국민연금만으로 계산했을 때 65세부터 매월 60만원씩 받게된다고 계산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으면 무조건 가입해야하는 만큼, 노후에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늘 궁금했는데요. 물가상승률 반영없이 현재 가치로 60만 원이라고 하니깐 더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하다보니, 내가 현재까지 총 얼마의 국민연금을 납부했는지도 궁금해졌는데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도 다음 글에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