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 거래명세서, 영수증 출력 방법

물건을 구매할 때 받게 되는 구매영수증과 거래명세서를 온라인 쇼핑몰(지마켓, 옥션, 11번가 등)에서는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저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 때문에 인터넷에서 구매한 영수증(신용카드매출전표)과 거래내역서가 필요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개인적인 일이 아니더라도 회사 지출 증빙용으로 아주 자주 쓰이곤 합니다. 

오늘 지마켓을 기준으로 인터넷 쇼핑몰 거래명세서와 영수증 출력하는 방법과 각각의 성격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G마켓 영수증, 거래명세서 조회

1. 지마켓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우측 상단에 있는 ‘마이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my G> 전체 주문 내역’을 선택하면 그동안 구매했던 주문 내역이 나타나는데요. 

기간별 조회를 통해 해당 구매 날짜를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거래명세서와 영수증이 필요한 상품을 찾아 ‘주문 상세 보기’로 들어갑니다. 



3. ‘주문 상세보기’로 들어오면 상품명과 결제정보, 배송정보등의 상세내역이 나타나는데요.

이 화면 그대로 캡쳐해서 거래명세서로 사용해도 되고, 상단에 있는 ‘구매영수증 출력’ 통해 열리는 구매영수증을 거래명세서로 사용해도 됩니다. (영수증이라 되어 있는데 거래명세서로 사용하라니 좀 의아하시죠? 부가 설명은 아래에 덧붙이겠습니다.) 

그럼 결제 영수증도 확인해볼까요. 

결제 영수증은 주문 상품 좌측에 있는 ‘카드 전표’로 들어가면 되는데요. 거래명세서로 쓰이는 구매영수증과 비슷해 보여도 내용이 조금 다릅니다. 



4. 먼저 거래명세서로 사용해도 된다고 했던 구매영수증을 살펴볼게요. 

이름이 영수증이라 되어 있어, 결제 영수증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건 결제 영수증보다는 거래명세서 성격에 더 가깝습니다. 

거래명세서는 공급자와의 거래 내역을 증명, 기록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세금 신고시의 증빙서류로는 효력이 없고 거래한 사실만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거래명세서는 결제 영수증(카드전표,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과 한 세트로 움직이고, 거래내역으로 물품명과 거래일자, 공급자, 거래금액 정도만 기재되어 있으면 모두 거래명세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5. 그럼 결제 영수증은 어떤게 다를까요? 

증빙 서류로 효력이 있는 진짜 결제 영수증은 좌측 ‘카드 전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 카드 등 실제 결제한 결제수단 영수증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사진을 비교해보시면 위에 설명한 구매영수증(거래명세서)과는 다른 점이 바로 보이실 겁니다. 

우선 저는 결제수단이 카드이기 때문에, 신용카드 매출전표라 적혀있고요. (그냥 영수증이 아닌 현금영수증, 지출증빙, 신용카드 매출전표, 세금계산서 등의 이름이어야 합니다.) 

결제한 카드사와 카드번호, 그리고 상품의 공급가액과 부가세(세금), 봉사료 등이 추가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지마켓에서 영수증과 거래내역서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출력도 가능하게 설정되어 있으니깐 업무적으로는 출력해서 보관하시면 되고, 저처럼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10%)을 받으시려는 분들은 캡쳐해서 첨부하시면 됩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